이번에는 옵션의 호가창 (Option Chain) 보는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Option Chain을 보는 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격 (In-the-Money)과 외가격 (Out-of-Money)의 다른점부터 아는것이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내가격은 ITM, 그리고 외가격은 OTM으로 줄여서 말하겠습니다.
콜옵션에서의 ITM이라함은 현재 기초주식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In-the-Money라는 용어에서 그 뜻을 상상해 볼 수 있듯이 바로 옵션자체에 내재가치가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죠. ITM일때 콜옵션을 행사해서 낮은가격에 사서 시장에서 더 높은가격에 팔 면 수익이 나는 상태인 것입니다. 반대로 OTM은 현재 옵션에 내재가치가 존재하지 않는걸 의미합니다. 즉, 행사 가격이 현재 주식 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죠.
풋옵션에서의 ITM이라함은 현재 기초주식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낮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ITM일때 풋옵션을 행사해서 낮은가격에 시장에서 사서 풋옵션 매도자에게 더 높은가격에 팔 면 수익이 나는 상태인 것입니다. 반대로 OTM은 현재 옵션에 내재가치가 없는 상태, 즉 기초주식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등가격 (At-the-Money) 라는 것은 행사 가격과 기초주식이 같을때를 말합니다. 등가격일때 역시 내재가치가 0입니다. 앞으로 등가격은 ATM로 줄여서 말하겠습니다.
호가창 보는 순서:
- 내가 거래하고 싶은 옵션이 콜옵션이라면 왼쪽을 보시고 풋옵션이라면 오른쪽을 봐주세요.
- 현재 기초주식의 가격이 어디인지 찾으세요.
- 세로로 “Strike”라고 써있는 부분은 옵션의 행사 가격을 보여줍니다. 현재 기초주식의 가격과 행사가격이 일치하는 옵션을 등가격 (At-the-Money) 옵션이라고 합니다.
- 콜옵션의 경우 등가격보다 아래쪽이 외가격 옵션(Out-of-the-Money)을 보여주고 등가격보다 위쪽은 내가격 옵션(In-the-Money)을 보여줍니다.
- 풋옵션의 경우 등가격보다 위쪽이 외가격 옵션(Out-of-the-Money)을 보여주고 등가격보다 아래쪽은 내가격 옵션(In-the-Money)을 보여줍니다.
- 그리고 Ask와 Bid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 희망 금액을 나타냅니다.
위의 옵션 호가창은 TD Ameritrade에서 제공하는 HTS 트레이딩 시스템 Thinkorswim (줄여서 TOS)에서 캡쳐한 것입니다. 증권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방법으로 옵션 호가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야후 파이낸스의 웹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