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미국주식 풋옵션 실전예제

미국주식 풋옵션 실전예제

미국주식 풋옵션 실전예제

 모든 옵션 매도전략은 큰 위험이 따릅니다. 그 중 풋옵션 매도 거래는 콜옵션 매도보다는 안전하지만 아직도 엄청난 위험부담이 있는 전략입니다. 그래서 충분한 실전예제로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실력을 쌓아놓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실제 미국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 데이터를 가지고 풋옵션 관련 예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다뤘듯이 미국주식 옵션은 만기일 전 언제든지 행사할 수 있는 미국형 (American Style) 옵션입니다. 때문에 만기일에만 행사가 가능한 유럽형 (European Style)보다 신경써야 할 부분이 더 많다는 점 먼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Mikook Option웹사이트에서 다루는 실전 예제들은 거래 수수료나 기타 Fee가 없다고 가정한다는 점도 염두해 주시길 바랍니다. 

실전예제에 앞서 1분정도 아주 간단히 풋옵션에 대해 복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기초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신 분들은 밑의 실전 예제 섹션으로 바로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풋옵션

풋옵션은 옵션매수자에게 기초자산을 정해진 행사가에 만기일 이전 아무때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풋옵션에서 내가 가질 수 있는 포지션은?

  • 풋옵션 매수자 (Put Holders) – 기초자산 매도권 소유
  • 풋옵션 매도자 (Put Writers) – 기초자산 매수 의무
풋옵션 매수 손익그래프
풋매수

풋매수는 미국 주식이 하락세(Bearish)가 예상될때 잡는 포지션입니다. 만약에 옵션 만기일 전에 기초주식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 풋매수자는 옵션을행사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크게 하락한 기초주식을 매수한 다음 풋매도자에게 부터 행사가 A에 매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수익: 행사가 –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손실: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손익분기점: 행사가 – 프리미엄
풋옵션 매도 손익 그래프
풋매도

풋매도는 보통 미국 주식이 일정 수준 더이상 내려가지 않을것이 예상될때 잡는 포지션입니다. 만약에 옵션 만기까지 행사가 위에서 머문다면 매도한 풋옵션은 휴지가 된다는 바램에서 입니다.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수익: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손실:  행사가 –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손익분기점: 행사가 – 프리미엄
미국주식 풋옵션 실전 예제
미국주식 풋옵션

현재 가격이 130불인 미국 주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미국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행사가 130불에 3개월 만기라는 조건인 옵션이 있습니다. 그옵션의 프리미엄은 현재 9.4불입니다.

풋옵션 매수자: 미국 주식 옵션 개미투자자 김씨는 앞으로 3개월 내에 그 주식이 엄청난 하락세를 보여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주식을 정해진 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풋옵션)을 한계약 매수하기로 합니다. 풋옵션 한계약 매수시 드는 비용은 940불 (9.4불 X 100)입니다.

풋옵션 매도자: 반면에 그 주식을 이미 소유하고 있는 경제전문가 B씨는 그주식의 성장성이 매력적임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 너무나 많이 하락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초주식의 가격이 더이상 크게 하락하지 않을때 수익을 낼 수 있는 옵션전략이 없을까 고민하던중 풋옵션 매도로 프리미엄 인컴으로 940불을 선취하는 방법을 택합니다. 

수많은 옵션매수자와 매도자들중에 둘의 거래가 서로 당사자가 누군지 모르는 상태로 성사됩니다. B씨의 계좌에 A씨가 지급한 프리미엄이 도착합니다.

그 후 만기일이 되기전 어느날..

풋옵션 매수자 (A씨) 의 관점 손익 시나리오

미국주식 풋옵션 매수 세가지 시나리오

시나리오 1) 악재로 인해 주식의 가격이 10% 하락합니다. 풋옵션 매수자인 A씨는 바로 풋옵션 행사를 합니다. 시장에서 117불에 주식을 100주 매입한 뒤 풋옵션 행사를 하여 B씨에게 주당 130불에 바로 매도합니다. A씨는 360불의 수익(130-117-9.4)X100을 냅니다.

시나리오 2) 그후로 아무런 주가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풋옵션을 행사하는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주가가 변하지 않은 상태로 옵션의 만기가 옵니다. A가 풋옵션 값으로 지불한 940불은 A씨의 손실이 됩니다.

시나리오 3) 호재로 인해 주식의 가격이 10% 상승합니다. 기초주식의 가격이 행사가 위에 있기 때문에 풋옵션을 행사하는 것이 무의미합니다. 풋옵션 매수비용으로 지불한 940불은 A씨의 손실이 됩니다.

풋옵션 매도자 (B씨) 의 관점 손익 시나리오

미국주식 옵션 풋옵션 매도 세가지 시나리오

시나리오 1) A씨가 풋옵션을 행사했으므로 시장가보다 훨씬 비싸게 한주당 130불에 A씨로부터 기초주식을 삽니다. 바로 시장에 117불에 매도 하고나니 360불의 손실(117-130+9.4)X100이 되었습니다.

시나리오 2) A가 풋옵션 값으로 지불한 940불은 B씨의 수익이 됩니다. 

시나리오 3) A가 풋옵션 값으로 지불한 940불은 B씨의 수익이 됩니다. 

개인 재무 / 경제적 자유
LowKey

Tastyworks 증권계좌 열기

또하나의 강력한 옵션거래 플랫폼 Tastyworks!! 저도 점점 관심이 갑니다 ~ 지금까지 옵션거래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트레이딩 플랫폼중의 하나라면  TD Ameritrade (초대코드 바로가기*)의 Thinkorswim (ToS)를 빼놓을수가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 그릭스 (Greeks) 3분만에 이해하기

옵션에서의 그릭스(Greeks)는 여러 외부 변수의 변화에 대한 옵션 가격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수치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옵션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이론인데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많은 옵션 트레이더들이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투자에서 계속 큰 손실이 나고있다면?

아래의 영상에서는 만약 옵션투자에서 계속 큰 손실이 나고 있다면 한번 같이 생각해볼 문제들을 다뤄봤습니다. 저희 미국옵션(미옵)커뮤니티에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신 코난님께서 풋옵션 매도, 커버드콜, 아이언콘돌,

자세히보기 »
강보합
LowKey

커버드콜 (Covered Call)

전략의 난이도 적어도 미국옵션의 기초강의이상을 이수하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실전에서 사용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전략의 목표 프리미엄 인컴 취득 장기투자를 목표로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가 시장의 단기적 전망이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미국 옵션 Symbol 읽는법

미국 주식 옵션의 Symbol은 왜이렇게 복잡할까요?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 Symbol이 마치 무슨 외계어 같다고 느끼실 겁니다. 저도 처음엔 그랬으니까요.  옵션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무조건

자세히보기 »
LowKey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이번시간에 다뤄볼 신기한 합성 옵션 전략은 리버스 콜라 (Reverse Collar) 전략입니다. 뭔가 이 옵션 전략의 이름만 봤을때 너무 어려운 전략인것 같죠? 하지만 어려운 용어에 비해 상당히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니 미옵만 믿고 따라오세요. 실제로 미국 옵션시장에서 관찰된 예제를 이용해 10분안에 확실히 이해시켜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LowKey

완벽한 헤징이 가능할까?

헤징은 투자 또는 투자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특정 위험을 감소하거나 제거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완벽한” 헤징 전략이란 새로운 위험을 추가하거나 잠재적 수익을 희생하지 않고 모든 원치 않는

자세히보기 »
LowKey

콜옵션 매도 – 대응과 손절방법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는 아주 리스크가 큰 전략입니다. 하지만 잘만 사용하면 높은 수익 성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란 무엇일까요?

자세히보기 »
LowKey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 연금으로 직장생활 첫해에 5만불을 세이브 할 수 있다면? 이번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했고 여러분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주제입니다. 미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401k는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 스프레드 거래 청산하는법

옵션 스프레드는 두 개 이상의 옵션 계약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전략입니다. 스프레드 포지션을 청산하면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의 의무를 완료하고 포지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옵션 스프레드 포지션 청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