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옵션 포지션을 정리(Close)하는 세가지 방법

옵션 포지션을 정리(Close)하는 세가지 방법

옵션 포지션을 정리(Close)하는 세가지 방법

이전 시간에는 Buy to Open이나 Sell to Open을 통해 옵션 포지션에 진입하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진입한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진입한 포지션을 만기일 전에 시장에서 거래

 영어로는 “ _______ to close”라고 합니다. 한국말로 하면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해 _______ 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여기서 밑줄 그어진 빈칸은 정리할 포지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현재 옵션 포지션이 Long (Buy, 매수) 포지션일 경우 sell to close
  • 현재 옵션 포지션이 Short (Sell, 매도) 포지션일 경우 buy to close
  • buy-to-open + sell-to-close = no position 

한국어로 풀어서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 1/1일 철수가 AAPL주식의 콜옵션을 매수해 옵션 포지션에 진입 (buy-to-open)했습니다. 
  • 만기일이 오기전 1/15일 철수는 똑같은 AAPL의 콜옵션을 시장가 Premium에 매도하여 옵션 포지션을 정리(sell-to-close)합니다.

 2) 외가격 (out-of-the-money: OTM) 으로 만기

외가격으로 만기가 될 경우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되므로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해 어떠한 액션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매수자의 경우 프리미엄이 0으로 만기가 되고 매도자의 경우 프리미엄을 최초에 받은 만큼 수익이 된 상태로 그 옵션은 소멸하게 됩니다.

 3) 내가격 (in-of-the-money: ITM) 권리 행사 (Exercise)

ITM일 경우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Exercise)하여 기초주식을 취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미국 개별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의 경우 만기일 전부터 만기일 당일까지 언제든지 권리 행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옵션을 American Style 옵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기일 전에 실제적으로 Excercise가 행해지는 경우는 위의 1번과 2번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시한번 옵션의 가격인 Premium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복습을 해봐야 겠습니다. 

Premium = Intrinsic Value (내재가치) + Extrinsic Value (외재가치) 

그리고 Intrinsic Value는 만약에 당장 옵션의 권리행사가 이루어 질 경우 발생하게 되는 가치라고 배웠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만약에 옵션 매수자가 만기일 전 권리행사를 하게 되면 어떤 가치를 얻게 되나요? 바로 Intrinsic Value입니다. 

1번에서와 같이 시장에서 Premium을 받고 거래를 해서 정리를 한다면? 그럴 경우 남아있는 Intrinsic Value와 더불어 남아 있는 Extrinsic Value또한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만기일 전에 실제로 Excercise되는 옵션들 수가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  


만약에 만기일 마지막 가격이 ITM인 상황에서 Excercise를 하지 않았다면?  

증권사마다 틀리지만 대부분의 미국 증권사의 경우 자동 Excercise를 해줍니다. 증권사마다의 자동 Exercise 기준 시간과 실제 옵션 Exercise 가능 시간이 틀릴 수 있으므로 만약을 위해 꼭 본인의 증권사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 

미국옵션강의
LowKey

장기 옵션 LEAPS의 장단점

이번시간에는 제가 카카오톡 미국옵션방에서 여러번 강조했던 Long-term equity anticipation securities (LEAPS)에 대해서 살짝 다뤄보려 합니다.

자세히보기 »
초보
LowKey

완벽한 헤징이 가능할까?

헤징은 투자 또는 투자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특정 위험을 감소하거나 제거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완벽한” 헤징 전략이란 새로운 위험을 추가하거나 잠재적 수익을 희생하지 않고 모든 원치 않는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의 가격결정 요소

옵션가격(프리미엄)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쉽게 배워봅시다. 또한 그들이 옵션 프리미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전 예제를 통해 알아보고 직접 활용해 봅시다.

자세히보기 »
중수
LowKey

VIX 옵션의 모든것

VIX 옵션은 S&P 5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VIX 지수에 거래되는 옵션입니다. 이 글에서는 VIX 옵션의 세부 사항을 설명하고,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그 독특한 특성에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

옵션 개별포지션을 넘어서 이번에는 옵션 “포트폴리오”의 개념으로 리스크 관리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입문, 초급, 중급과정을 통해 옵션경험을 충분히 쌓으셨다면 이제 기초자산 가격의 움직임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콜옵션과 풋옵션

앞선 강의에서 옵션은 이의 가치가 다른 기초자산에 근거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옵션은 그 기초자산과 관련된 “권리”를 의미한다고 배웠지요. 이번 두번째 입문자 강의에서는 콜옵션과

자세히보기 »
콜매수 만기 손실그래프
LowKey

콜매수 (Long Call)

전략의 난이도 적어도 미국옵션의 기초강의이상을 이수하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실전에서 사용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전략의 목표 강세장에서의 수익 최대화 콜매수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강세장에서 투자금을 최소화 하면서

자세히보기 »
LowKey

LEAPS를 활용한 장기 주식투자

레딧으로 배우는 투자 그 두번째! LEAPS 콜옵션을 활용하면 저렴한 주식매수의 효과를 낼 수 있다? LEAPS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LEAPS를 활용해 시간가치 하락의 늪에서 멋어날 수

자세히보기 »
양매수 Long Straddle
LowKey

양매수 (Long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Long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자세히보기 »
LowKey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이번시간에 다뤄볼 신기한 합성 옵션 전략은 리버스 콜라 (Reverse Collar) 전략입니다. 뭔가 이 옵션 전략의 이름만 봤을때 너무 어려운 전략인것 같죠? 하지만 어려운 용어에 비해 상당히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니 미옵만 믿고 따라오세요. 실제로 미국 옵션시장에서 관찰된 예제를 이용해 10분안에 확실히 이해시켜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Bull Put Spread
LowKey

Bull Put Spread

전략의 난이도 Bull Put Spread는 포지션과 위험관리와 관련해 높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 전략입니다. 적어도 몇년동안 개인적으로 옵션 거래를 해오셨거나 전문인들에게 적합한 전략입니다.  전략의 개요 수직 스프레드란?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