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전략은 적어도 중수이상 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양방향 베팅
Long Straddle 전략은 보통 등가격(At-the-Money)과 가까운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수합니다. 기초주식의 방향성에 대한 확신이 없지만 큰 변동성이 기대될때 사용하는 방법이죠.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수하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주가가 크게 움직이더라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대신 두방향의 옵션을 모두 매수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비싼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전략은 기본적으로 내재변동성(Implied Volatility, 줄여서 IV)에 대한 이해가 있는 트레이더에게 적합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시장에서 말도 안되게 내재변동성이 낮을때가 있는데요 그럴때 들어가서 제자리로 돌아올때 청산하여 수익을 냅니다. 저평가된 주가가 아닌 저평가된 내재변동성을 찾는것이 이 전략의 핵심이겠습니다.
예제의 간단화를 위해 옵션의 기초자산을 미국 개별주식으로 가정합니다.
- 행사가격 A의 콜옵션 매수
- 행사가격 A의 풋옵션 매수
참고: 보통 Straddle전략은 옵션의 행사가를 현재 기초주식의 주가와 가까운 등가격(ATM)쪽에 잡습니다.
주가 상승시: 무한대
주가 하락시: 행사가 – 총 지불한 프리미엄
옵션만기시 손익분기점 #1 = 행사가 + 총 지불한 프리미엄
옵션만기시 손익분기점 #2 = 행사가 – 총 지불한 프리미엄
옵션만기시 최대가능손실 = 총 지불한 프리미엄
맨 위의 그래프에서 주가가 변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손실의 폭이 크다는 점을 확인해 주세요.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 기초자산: 주식 XYZ 100주 현재가 100
- 투자자의 시장전망: 주가의 방향은 모르지만 변동성 상승
- 투자자의 목표: 주가의 방향에 상관 없이 큰 움직임이 있을 경우 수익
- 전략: 주식 XYZ을 기초주식으로 하는 콜옵션과 풋옵션을 (두 옵션 모두 3개월 뒤 만기, 행사가 100, 프리미엄 15) 매수
옵션만기 손익그래프를 한번 살펴볼까요? 세가지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시나리오 1
- 주가 150으로 상승시
- 150-100-(15X2) = 20
- 20 X 100주 = $2,000 수익
시나리오 2
- 주가변동 없을시
- -(15X2)X100 = -$3,000 손해
시나리오 3
- 주가 50으로 하락시
- (100-50)-(15X2) = 20
- 20 X 100 = – $2,000 수익
양매수 (Long Straddle)는 방향에 상관 없이 수익을 낼 수는 있지만 프리미엄을 너무 비싸게 지불하면 그만큼 주가가 더 크게 움직여야 수익이 난다는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만큼 콜옵션과 풋옵션을 최대한 낮은 가격에 사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재변동성이 언제 저평가 되는때를 잘 분석해야 한다는것. 이 전략에서 수익을 내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