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 연금으로 직장생활 첫해에 5만불을 세이브 할 수 있다면? 이번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했고 여러분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주제입니다.

미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401k는 본인의 자산을 불릴 수 있는 몇 안되는 기회이자 도구일 것입니다. 저역시도 401K나 IRA외의 다른 보통 Taxable 어카운트에서 돈을 모아보려 많이 노력했지만 번번히 지름신을 이겨내지 못하고 낭비해 버린 경우가 많았는데요. 세금이 이연되는 큰 이점이 있는 401K를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우리의 노후는 달라지게 됩니다.

자 그럼 지루한 내용은 건너뛰고 본론으로 넘어가볼까요? 참고로 밑에서 다룰 세번째 팁은 여러분이 401k로 자산관리를 조금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하실 수 있는 중요한 팁이니 꼭 봐주세요 ~ 

1. Employee Contribution은 무조건 최대치로

저같은 경우는 첫번째로 직원의 입장에서 401K에 납입할 수 있는 최대 한도금액을 납입했어요. 이러한 Pre-Tax (세전) 연금납입은 내가 생활이 쪼들리지 않는이상 무조건 나라에서 허용해 주는 최대치로 하는게 좋습니다. 

401k는 장기투자자들을 위해 나라에서 제공하는 가장 큰 “베네핏” 플랫폼의 하나입니다. 베네핏이라는 얘기는 다시말하면 안사용하면 나만 손해보는 것이겠죠? 

2. Employer Match를 최대한 활용하자

만약에 매년 401K에 최대치로 납입할 여유가 안되신다면 적어도 고용주가 매치해주는데 까지는 꼭 납입하세요. 고용주가 어떻게 Setup했는지에 따라 틀리지만 보통의 401k는 고용주가 직원의 그해 셀러리의 몇 퍼센트까지 dollar-for-dollar로 매치해주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예를들어, 고용주가 샐러리의 6%까지 dollar-for-dollar 매치 해준다면 무조건 매달 인컴에서 6%는 401K에 납입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올해 법적 최대 납입가능 금액에 조금 못미치는 $18,952.90을 납입했구요. 회사에서는 $10,745.24를 매치해 줬어요.

3. Self-Directed 401K를 활용하자.

보편적으로 401K는 너무나도 좋은 Tax-deferred 툴이지만 연 수익률 자체가 많이 나오기는 힘듭니다. 왜냐면 대부분의 고용주가 제공하는 401K에서는 고를 수 있는 펀드가 적으면 15개에서 많으면 30개정도로 정해져 있기때문이죠. 적은 펀드초이스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401K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증권사가 자신들 관련사 펀드만 제공해서 팔아주려는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회사입장에서도 Operation이 훨씬 쉬워지기고 내부자 거래 등 컴플라이언스 관련된 골치아픈일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세번째는, 투자자가 충분한 분산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제약하는거죠. 그런데 투자자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 봅시다.

401K는 투자결과에 책임을 지는 이가 고용주가 아닌 직원에게 있는 Defined Contribution (DC) Plan입니다. 회사에서 책임을 지는 Defined Benefit (DB) 플랜이 아니라는 얘기죠. 그런데 투자자 (직원)본인의 입장으로써 왜 투자가능 자산의 종류에 제한을 받아야 하나요? 어차피 결과는 직원 본인이 감당하는 것인데 말이죠. 거기에 더 나가서 가끔 어떤 회사는 투자가능 펀드 10개에 마지막 자사주만 살 수 있는 옵션만 만들어 놓은 회사도 있습니다. 될 수 있는대로 자사주에 투자해라 이거죠.

자 이런 이해관계를 다 떠나서 투자자의 입장으로 401K를 최선으로 Optimize하려면 “Self Directed Account”로 대체할 수 있는지 문의해 보세요. 금융업에 종사하고 계신분들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지만 다른 많은 분야의 회사들이 Self-Directed 401K 계좌를 제공합니다. 

Self-Directed Account사용시에는 소량의 관리비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자산군에 대한 제약이 훨씬 적습니다. 무조건 그 증권사가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펀드를 고르지 않아도 되고 TSLA나 AAPL같은 어떠한 개별주식들로 직접투자가 가능합니다. 물론 QQQ같은 ETF에 투자도 가능하고요. 물론 비트코인이나 인버스 ETF를 제약하는 경우는 있지만 대부분의 자산군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Self-Directed Account를 제공하지 않는 회사라면 어쩔 수 없이 이직할때를 기다렸다가 IRA로 Rollover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4. 포트폴리오 관리 최적화

저같은 경우는 포트폴리오 옵티마이져 (링크)를 사용해 리스크관리와 리발란싱을 했고요 주식, 채권, 그리고 대체투자 포지션을 적절히 가져가면서 포트폴리오 관리를 최적화 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제 수익에 기여를 한 주식들은 LULU, TSLA, AMZN, FND, PINS, EXPE 등이 있었네요.

결과적으로 올해초부터 Self-Directed로 변경해 여러 자산군에 투자하면서 58%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Single-Period ROI로 그정도 수익률이었고 Multiple-Period ROI 계산방식으로 (1+r)^t -1 하면 70% 이상 수익률이었다고 생각되네요. 올해초에는 운용가능금액이 $3,348 밖에 되지 않았었고 이주에 한번씩만 조금씩 납입이 되니까요.

2019년 1분기부터 발란스가 어떻게 상승했는지 볼까요?

마지막으로 2020년 401k 세이빙 요약입니다. 나중에 은퇴할 때까지 세금이 이연되는 점이 너무 좋아요.

401K로 5만불 만들기

위에서 보여드린 예제는 하나의 실제사례를 통한 가능성을 보여드렸다고 생각해 주시고요. 과거의 결과가 미래를 대변하지 않는다는점 꼭 명심해 주세요. 회사 매칭의 도움도 컸고 401K의 제약된 특성상 이정도로 수익을 올리기는 정말 어려웠습니다. 연금계좌가 아닌 Taxable 어카운트 같은 경우에서는 조금 다른 Approach가 필요한데 그건 나중에 기회되면 배워보도록 하죠.

여기서 오늘의 포인트는 “Self-Directed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투자할 수 있는 자산군의 범위를 넓혀라” 겠네요. 그리고 Portfolio Optimizer를 사용한 적절한 포트폴리오 운용또한 중요하니 꼭 명심하세요 ~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 

중수
LowKey

VIX 옵션의 모든것

VIX 옵션은 S&P 5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VIX 지수에 거래되는 옵션입니다. 이 글에서는 VIX 옵션의 세부 사항을 설명하고,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그 독특한 특성에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한국거주자 미국주식옵션 이벤트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그동안 한국에서 합법적으로 미국주식옵션을 거래하는것은 너무 어려웠지요. 저희 미국옵션 커뮤니티에도 한국에 거주중이신 분들께서 미국주식 옵션관련 정말 많은 문의를 주셨는데요. 아쉽게도 한국인이 미국에만 등록된

자세히보기 »
개인 재무 / 경제적 자유
LowKey

옵션 거래를 해야하는 5가지 이유

1. 레버리지로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 옵션 거래는 훨씬 적은 투자금으로 기초자산을 매수 (또는 매도) 하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제의

자세히보기 »
Bear Put Spread (AKA Long Put Spread)
약세장
LowKey

Bear Put Spread

전략의 난이도 Bear Put Spread는 옵션의 매도 포지션을 동반하는 합성 옵션 투자방식이므로 리스크 매니지먼트와 관련해 높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 전략입니다.  적어도 몇년동안 개인적으로 옵션 거래를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 그릭스 (Greeks) 3분만에 이해하기

옵션에서의 그릭스(Greeks)는 여러 외부 변수의 변화에 대한 옵션 가격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수치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옵션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이론인데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많은 옵션 트레이더들이

자세히보기 »
LowKey

콜옵션과 풋옵션

앞선 강의에서 옵션은 이의 가치가 다른 기초자산에 근거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옵션은 그 기초자산과 관련된 “권리”를 의미한다고 배웠지요. 이번 두번째 입문자 강의에서는 콜옵션과

자세히보기 »
LowKey

미국주식 콜옵션 실전예제

 옵션거래는 대부분 마진계좌를 필요로 하고 정말 위험할 수 있기때문에 충분한 실전예제로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실력을 쌓아놓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실제 미국 주식을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