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이번시간에 다뤄볼 신기한 합성 옵션 전략은 리버스 콜라 (Reverse Collar) 전략입니다. 뭔가 이 옵션 전략의 이름만 봤을때 너무 어려운 전략인것 같죠? 하지만 어려운 용어에 비해 상당히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니 미옵만 믿고 따라오세요. 실제로 미국 옵션시장에서 관찰된 예제를 이용해 10분안에 확실히 이해시켜드립니다.

리버스 콜라(Reverse Collar) 전략이란?

리버스 콜라 옵션 전략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콜라(Collar) 옵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콜라전략은 보편적으로 같은 만기일의 기초자산의 외가격 콜옵션 매도와 외가격 풋옵션 매수를 합셩하여 만듭니다. 풋옵션 매수(하락세 방어)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콜라전략은  주로 시장의 큰 하락이 예상될때 사용되곤 합니다. 더 자세히 다룰수도 있지만 지금은 리버스 콜라전략을 다뤄봐야 하므로 콜라전략은 이정도만 일단 알아놓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리버스 콜라전략은 어떤 전략일까요? 리버스라는 말의 뜻을 생각해 보면 뭔가를 뒤집어 놓다로 해석이 됩니다. 바로 아까 말씀드렸던 콜라전략의 합성구조를 뒤집어보시면 됩니다. 

리버스 콜라 전략 = 풋옵션 매도 + 콜옵션 매수

콜라전략과 동일한 점은 리버스 콜라 전략 또한 같은 만기일같은 기초자산 그러나 다른 행사가의 옵션의 합성으로 이루어 집니다. 행사가는 마찬가지로 외가격 행사가를 사용합니다. 다른점이라면 보통 콜라전략은 최대수익과 최대손실의 한계점을 만들어 놓는 반면에 리버스콜라는 그부분을 활짝 열어놓는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또한, 현재주가기준 일정 범위(콜옵션의 행사가와 풋옵션의 행사가격 사이)안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추가손실이 없도록 해주는 리스크관리의 역할도 해줍니다.  

리버스 콜라 옵션전략의 목표

이전략의 궁극적인 목표를 알아보려면 먼저 방향성의 베팅으로 인한 수익을 원하는 전략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그러려면 합성의 구조중 먼저 봐야 하는쪽은 매수쪽입니다. 리버스콜라에서는 콜옵션을 매수하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상방을 보는 전략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방에 베팅을 하는 전략이지만 두가지의 요소가 더 들어가 있습니다. 왜 외가격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외가격의 옵션은 내가격의 옵션보다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초자산이 상방으로의 움직임이 나올것이지만 큰움직임이 나올것이라는 예상을 하고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아래에서 다뤄볼 실제 예제 그래프를 참고해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우실 겁니다.

이 합성전략의 다른 한 부분인 풋옵션 매도를 보고도 그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옵의 기초강의를 들으신 분들은 매도전략은 기본적으로 인컴전략이라는것을 바로 캐치하셨을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풋옵션 매도가 합성된 이유는 풋옵션 매도로부터 받게되는 프리미엄으로 콜옵션 매수로 인한 프리미엄 지출을 일부 만회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볼수 있습니다. 즉, 역시나 상방을 보고 있지만 최대한 프리미엄이 들지 않는 옵션전략을 만들어 보겠다 라는 의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예제

그럼 이제 기본은 알았으니 실전 예제를 한번 볼까요? 다음은 미옵회원중 한분이신 달고나님께서 공유해 주신 자료입니다. 그리고 켈리님께서도 비슷한 구조의 엔비디아 장기 주식 옵션 (LEAPS) 거래를 관찰했다고 공유해 주셨네요.  

해석:

SPY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당히 큰 4000계약의 장기 리버스콜라 (약 17불의 프리미엄 콜매수 + 약 13불의 프리미엄 풋매도)옵션 전략이 시장에서 관찰되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때 위험도 대비 수익 포텐셜을 노리는것으로 보여진다. 

먼저 이 합성 옵션 전략을 두개로 쪼개보겠습니다.

  1. SPY 2024년 6월물 460행사가 콜옵션 4000계약을 프리미엄 16.66-17.27불 사이에 매수
  2. SPY 2024년 6월물 300행사가 풋옵션 4000계약을 프리미엄 13.16불에 매도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기본적으로 방향성 베팅의 의도는 매수쪽에서 발견할 수 있기에 이 전략에서는 콜옵션 매수, 즉 주가상승을 바라는 전략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20일 기준 기초자산 SPY는 약 380불에 거래가 되고 있으니 상당히 외가격의 콜옵션을 선택한걸 알 수 있네요. 이는 만약에 장기적으로 상승이 있을 경우 상당히 큰 상승폭이 있을것을 예상하는것을 의미하며 또한 최대한 프리미엄 가격을 낮추기 위해 외가격을 선택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풋옵션 매도쪽을 볼까요? 여기서 동시에 풋옵션 매도를 한 이유는 옵션 매도로부터 오는 프리미엄 수익으로 콜옵션 매수로 인한 프리미엄 지출부분을 상쇠시키기 위함입니다. 풋옵션 매도의 경우에 행사가 300불의 외가격 풋옵션을 선택한것은 무슨 의도일까요? 만약에 현재 주식의 가격과 가까운 조금더 내가격의 풋옵션을 선택하였을 경우 더 많은 프리미엄을 얻을수 있는데 말이죠. 그이유는 바로 리스크매니지먼트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이 투자자는 만약에 시장이 하락할 경우 풋옵션의 행사가인 300불까지는 정해진 손실 외에 추가적으로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위의 예시와 같은 조건의 두 옵션을 합성하여 리버스 콜라전략을 구현한 것입니다. 예시의 간단화를 위해 콜옵션의 매수가는 17불로 가정하였습니다. 이 그래프에서 보시면 두 옵션의 행사가인 300불과 460불사이에서 만기가 될 경우 최대손실이 총 프리미엄 지불금액인 1.36M 달러에서 변하지 않는다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풋옵션의 행사가를 현재의 주가와 비교해서 많이 낮은 300불로 선택한것은 그정도까지의 하락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자 그럼 여기서 한가지 재미있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만약에 풋옵션매도를 행사가 300불짜리 대신 400불짜리를 선택하였고 대신 프리미엄은 16.5불을 획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시장이 꽤 하락하여 옵션만기일이 다가왔고 만기당시 주가가 350불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풋옵션 매도의 행사가가 300불이었던 시나리오에서는 만약에 주가가 350불일때 만기가 되었다면 미리 정해진 최대 가능 손실 구간에서 끝나게 되는것이었습니다. 그로인해 손실은 1.536M 달러가 되겠구요. 하지만 풋옵션 매도의 행사가격을 400으로 선택한 두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추가 프리미엄을 얻기는 했지만 정해진 최대 손실 가능 구간이 상당히 축소되었고 때문에 그 범위를 넘어서 추가손실 구간으로 넘어간 상태로 만기가 되었습니다. 그결과 약 2.3M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 이제 리버스 콜라 전략의 구성과 풋옵션 매도 행사가 선택에 따른 장단점 이해가 되시나요?

리버스 콜라 옵션 전략을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봅시다.

  • 리버스 콜라전략은 콜옵션 매수풋옵션 매도로 이루어져 있다.
  • 보편적으로 두옵션의 기초자산과 만기는 같고 행사가는 다르다.
  • 정해진 룰은 없으나 두옵션 모두 보통 외가격을 선택한다. 
  • 프리미엄 비용을 적게 지출하는 아주 저렴한 옵션 전략이다.
  • 두옵션의 행사가 사이에서 만기가 될경우 최대손실은 최종적으로 지불한 프리미엄 = 콜옵션 매수(-) + 풋옵션 매도 (+)  
  • 풋옵션 매도의 행사가 아래쪽에서 만기가 될경우 추가손실이 발생한다.
  • 콜옵션 매수의 행사가 위쪽에서는 손익분기점을 지나는 순간부터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

용어가 생소하시거나 아직도 이해가 안되신다면 미국옵션의 무료강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미국옵션강의
LowKey

나의 옵션 거래 실수 – 풋옵션 매도

나의 옵션 거래 실수 시리즈 그 첫번째입니다.  옵션거래를 하시다 보면 옵션 매도포지션에서 엄한 실수를 범할때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옵션의 경우 American Style (미국형 옵션)의

자세히보기 »
개인 재무 / 경제적 자유
LowKey

Tastyworks 증권계좌 열기

또하나의 강력한 옵션거래 플랫폼 Tastyworks!! 저도 점점 관심이 갑니다 ~ 지금까지 옵션거래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트레이딩 플랫폼중의 하나라면  TD Ameritrade (초대코드 바로가기*)의 Thinkorswim (ToS)를 빼놓을수가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콜옵션과 풋옵션

앞선 강의에서 옵션은 이의 가치가 다른 기초자산에 근거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옵션은 그 기초자산과 관련된 “권리”를 의미한다고 배웠지요. 이번 두번째 입문자 강의에서는 콜옵션과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Mikook Option단체톡 참여하는 방법

최근 단체톡 광고스팸 봇이 많은 관계로 새로운 참여자 입장시 비밀코드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비밀코드는 아래의 세가지를 번갈아가며 사용할 예정이니 단체톡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을 배우시기에 앞서..

저희 미국옵션(www.mikookoption.com ‘미옵’)은 미주 한인 최대의 주식/옵션 투자 커뮤니티로써 Chartered Financial Analyst(CFA), 그리고 미국 현지의 주식, 채권, 헤지펀드, IB, 옵션투자 관련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인들도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의 기본을 어느정도 익히셨다면..

이글을 보고 계실때쯤이면 이제 옵션투자의 기본은 어느정도 다지셨을꺼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어느정도 실전도 도전해 보셨을것 같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셨을것 같고요.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질문과 답변을 보면서 여러분들께서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을 배우시기에 앞서..

저희 미국옵션(www.mikookoption.com ‘미옵’)은 미주 한인 최대의 주식/옵션 투자 커뮤니티로써 Chartered Financial Analyst(CFA), 그리고 미국 현지의 주식, 채권, 헤지펀드, IB, 옵션투자 관련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인들도

자세히보기 »
LowKey

미국 주식 옵션 거래소

미국 주식 옵션을 다루는 거래소는 어떤곳들이 있을까요? 우리가 사용하는 증권사들이 거래소와의 중간과정을 다 해결해 주기 때문에 좀 생소할수도 있지만 미국에는 주식옵션을 거래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래소들이

자세히보기 »
양매수 Long Straddle
LowKey

양매수 (Long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Long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