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옵션 포지션을 정리(Close)하는 세가지 방법

옵션 포지션을 정리(Close)하는 세가지 방법

옵션 포지션을 정리(Close)하는 세가지 방법

이전 시간에는 Buy to Open이나 Sell to Open을 통해 옵션 포지션에 진입하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진입한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진입한 포지션을 만기일 전에 시장에서 거래

 영어로는 “ _______ to close”라고 합니다. 한국말로 하면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해 _______ 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여기서 밑줄 그어진 빈칸은 정리할 포지션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현재 옵션 포지션이 Long (Buy, 매수) 포지션일 경우 sell to close
  • 현재 옵션 포지션이 Short (Sell, 매도) 포지션일 경우 buy to close
  • buy-to-open + sell-to-close = no position 

한국어로 풀어서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 1/1일 철수가 AAPL주식의 콜옵션을 매수해 옵션 포지션에 진입 (buy-to-open)했습니다. 
  • 만기일이 오기전 1/15일 철수는 똑같은 AAPL의 콜옵션을 시장가 Premium에 매도하여 옵션 포지션을 정리(sell-to-close)합니다.

 2) 외가격 (out-of-the-money: OTM) 으로 만기

외가격으로 만기가 될 경우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되므로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기 위해 어떠한 액션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매수자의 경우 프리미엄이 0으로 만기가 되고 매도자의 경우 프리미엄을 최초에 받은 만큼 수익이 된 상태로 그 옵션은 소멸하게 됩니다.

 3) 내가격 (in-of-the-money: ITM) 권리 행사 (Exercise)

ITM일 경우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Exercise)하여 기초주식을 취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미국 개별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의 경우 만기일 전부터 만기일 당일까지 언제든지 권리 행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옵션을 American Style 옵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기일 전에 실제적으로 Excercise가 행해지는 경우는 위의 1번과 2번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시한번 옵션의 가격인 Premium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복습을 해봐야 겠습니다. 

Premium = Intrinsic Value (내재가치) + Extrinsic Value (외재가치) 

그리고 Intrinsic Value는 만약에 당장 옵션의 권리행사가 이루어 질 경우 발생하게 되는 가치라고 배웠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만약에 옵션 매수자가 만기일 전 권리행사를 하게 되면 어떤 가치를 얻게 되나요? 바로 Intrinsic Value입니다. 

1번에서와 같이 시장에서 Premium을 받고 거래를 해서 정리를 한다면? 그럴 경우 남아있는 Intrinsic Value와 더불어 남아 있는 Extrinsic Value또한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만기일 전에 실제로 Excercise되는 옵션들 수가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  


만약에 만기일 마지막 가격이 ITM인 상황에서 Excercise를 하지 않았다면?  

증권사마다 틀리지만 대부분의 미국 증권사의 경우 자동 Excercise를 해줍니다. 증권사마다의 자동 Exercise 기준 시간과 실제 옵션 Exercise 가능 시간이 틀릴 수 있으므로 만약을 위해 꼭 본인의 증권사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 

양매수 Long Straddle
중립+높은변동성
LowKey

양매수 (Long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Long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콜옵션 매도 – 대응과 손절방법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는 아주 리스크가 큰 전략입니다. 하지만 잘만 사용하면 높은 수익 성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란 무엇일까요?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콜옵션 매수 VS 풋옵션 매도

지난주 콜옵션 매수 vs 풋옵션 매도라는 주제로 초보분들을 대상으로한 줌 강의 녹화본입니다. 아직 어떠한 에디팅도 하지 않은 상태라 최상의 컨디션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최대한 많이 줌미팅은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콜옵션과 풋옵션

앞선 강의에서 옵션은 이의 가치가 다른 기초자산에 근거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옵션은 그 기초자산과 관련된 “권리”를 의미한다고 배웠지요. 이번 두번째 입문자 강의에서는 콜옵션과

자세히보기 »
LowKey

주가폭락에 대비하는 보험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은 올해 연초부터 줄곧 앞으로 하이퍼인플레이션(Hyperinflation)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붕괴될 것이라는 주장을 해왔습니다. 과연 그가 주장하는대로 조만간 주식시장이 폭락할까요? 그대로 믿기는 힘들겠지만 만약에 그렇다고

자세히보기 »
LowKey

콜옵션 매도 – 대응과 손절방법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는 아주 리스크가 큰 전략입니다. 하지만 잘만 사용하면 높은 수익 성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란 무엇일까요?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의 프리미엄이 내재가치만으로 거래될때?

지난 여러 강의에서 옵션의 가치(Premium)는 크게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와 시간가치(Extrinsic value 또는 Time Value) 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옵션트레이딩을 하시다 보면 프리미엄이 내재가치와 완전 거의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이 시간가치 없이 내재가치에 거래되는 상황을 “Trading at Parity”라고합니다.

시간가치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다? 옵션초보분들에게는 흥미로운 주제일것 같은데요. 과연 Trading at Parity의 상황은 언제 발생하며 또 왜 그런상황이 발생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세히보기 »
옵션 양매도 short Straddle
LowKey

양매도 (Short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옵션 양매도 (Short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일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