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풋옵션과 콜옵션 강세(Bull) 스프레드

풋옵션과 콜옵션 강세(Bull) 스프레드

풋옵션과 콜옵션 강세(Bull) 스프레드

이번시간에는 많은 옵린이분들께서 궁금해 하셨던 옵션 수직스프레드 (Vertical Spread) 전략들 중에서 상방에 베팅을 하는 Bull Spread에 대한 실전 예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수직 스프레드 전략이란 만기가 같은 콜옵션이나 풋옵션을 행사가를 다르게 하나는 매수하고 다른 하나는 매도하는 옵션전략을 말합니다. 그중 기초자산 가치의 상승을 베팅하는 강세 스프레드를 간단히 복습해 보고 위의 영상에서 직접 트레이딩 플랫폼을 사용해 실제로 전략을 만들어 봅니다.

강세 수직스프레드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1) Bull Put Spread (풋옵션 강세 수직 스프레드)

  • Put Credit Spread라고도 함.
  • “Credit”은 지불하는 프리미엄과 받는 프리미엄의 합이 양수
  • 기본적으로 풋옵션 매도를 하는것이 목적이나 하방 위험을 줄이기 위해 조금더 먼 외가격 (out-of-the-money 또는 OTM)의 풋옵션을 매수
  • 하방 리스크를 막아줌으로 인해 위험한 네이키드 풋옵션 매도를 “Defined Risk”전략 (유한 위험 전략)으로 변형시켜줌.
  • 위험이 줄어듬으로 인해 증권사 요구 마진도 네이키드 풋옵션 매도보다 낮음. 

2) Bull Call Spread (콜옵션 강세 수직 스프레드) 

  • Call Debit Spread라고도 함.
  • “Debit”은 지불하는 프리미엄과 받는 프리미엄의 합이 음수
  • 기본적으로 강세장을 예상해 상방으로 베팅하는것이 목적이나 높은 프리미엄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매수한 콜옵션보다 먼 외가격 (out-of-the-money 또는 OTM)의 콜옵션을 매도
  • Bull Call Spread 또한 “Defined Risk”전략 (유한 위험 전략).
  • 역시나 낮은 증권사 요구 마진

영상에서 패트릭 님께서 만드신 Put Credit Spread의 스트럭쳐를 보시면 같은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위험도, 성공확률, 기대수익금이 행사가를 어떤것을 고르느냐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나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행사가를 현주가보다 너무 위쪽으로 먼 외가격에 잡으시면 만기시 최대가능수익은 상대적으로 높지만 만기 수익 성공률을 그만큼 포기해야 한다는것. 대신 이럴경우 만기 최대가능손실은 작습니다.

행사가를 낮은쪽에서 잡으시면 만기 수익성공률은 높아지지만 대신 만기 최대가능손실은 더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만기 최대가능 수익을 일부 포기하게 됩니다.

개인 재무 / 경제적 자유
LowKey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 연금으로 직장생활 첫해에 5만불을 세이브 할 수 있다면? 이번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했고 여러분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주제입니다. 미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401k는

자세히보기 »
강세장
LowKey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이번시간에 다뤄볼 신기한 합성 옵션 전략은 리버스 콜라 (Reverse Collar) 전략입니다. 뭔가 이 옵션 전략의 이름만 봤을때 너무 어려운 전략인것 같죠? 하지만 어려운 용어에 비해 상당히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니 미옵만 믿고 따라오세요. 실제로 미국 옵션시장에서 관찰된 예제를 이용해 10분안에 확실히 이해시켜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 입문/초보를 위한 줌미팅 (1/3 회)

1. 옵션투자의 진입장벽 나에게 득인가 실인가? 옵션거래는 주식투자보다 진입장벽이 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거래에서는 단지 매수자와 매도자의 입장뿐만

자세히보기 »
Bull Put Spread
강보합
LowKey

Bull Put Spread

전략의 난이도 Bull Put Spread는 포지션과 위험관리와 관련해 높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 전략입니다. 적어도 몇년동안 개인적으로 옵션 거래를 해오셨거나 전문인들에게 적합한 전략입니다.  전략의 개요 수직 스프레드란?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장기 옵션 LEAPS의 장단점

이번시간에는 제가 카카오톡 미국옵션방에서 여러번 강조했던 Long-term equity anticipation securities (LEAPS)에 대해서 살짝 다뤄보려 합니다.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 그릭스 (Greeks) 3분만에 이해하기

옵션에서의 그릭스(Greeks)는 여러 외부 변수의 변화에 대한 옵션 가격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수치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옵션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이론인데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많은 옵션 트레이더들이

자세히보기 »
Protective Put
LowKey

Protective Put

전략의 목표 주가 상승을 예상하지만.. 헤지가 필요하다. 프로텍티브풋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는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초주식의 강세를 예상합니다. 하지만 혹시나 있을 주가하락에 대비해 일정수준 이상 손실이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

옵션 개별포지션을 넘어서 이번에는 옵션 “포트폴리오”의 개념으로 리스크 관리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입문, 초급, 중급과정을 통해 옵션경험을 충분히 쌓으셨다면 이제 기초자산 가격의 움직임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의 프리미엄이 내재가치만으로 거래될때?

지난 여러 강의에서 옵션의 가치(Premium)는 크게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와 시간가치(Extrinsic value 또는 Time Value) 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옵션트레이딩을 하시다 보면 프리미엄이 내재가치와 완전 거의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이 시간가치 없이 내재가치에 거래되는 상황을 “Trading at Parity”라고합니다.

시간가치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다? 옵션초보분들에게는 흥미로운 주제일것 같은데요. 과연 Trading at Parity의 상황은 언제 발생하며 또 왜 그런상황이 발생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