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주식과 옵션의 다른점

주식과 옵션의 다른점

주식과 옵션의 다른점

주식과 옵션의 다른점과 그들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옵션에 입문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물어보시는 질문인데요. 그래서 이번 입문강의에서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확실히 풀어드리기 위해 주식과 옵션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생활 예제

먼저, 지금 다룰 주식의 종류는 보통주로 가정하겠습니다. 주식은 한 회사의 소유권입니다. 그리고 주식을 소유한 주주들은 의결권을 갖게 되고 배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식거래란 이러한 회사의 소유권을 사고 파는것을 의미합니다.

옵션은 소유권을 거래하는 것이 아닌 “기초자산에 대한 권리” 입니다. 때문에 배당금도 투표권도 없습니다. 여기서 기초자산은 주식이 될 수도 있고 선물, ETF, 지수, 채권, 부동산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주식은 옵션의 기초자산이 될 수 있는 하나의 자산군중 하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을 주식 옵션 이라고 합니다. 테슬라라는 회사를 예로 들자면:

  • 테슬라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테슬라의 소유권을 거래하는 것.
  • 테슬라 주식 옵션 거래는 테슬라 주식을 기초주식으로 하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 

주식 옵션의 가치는 그 기초주식의 가격변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때문에 옵션의 가치가 다른 자산의 가치로 부터 파생을 한다는 이유로 시장에서는 옵션을 파생상품(Derivatives)으로 구분짓습니다. 반면에 주식의 가격은 정해진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으로부터 파생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고 하지 않는것입니다.   

옵션에는 만기일이 존재합니다. 옵션 계약의 세계에서는 권리가 어느순간 소멸하는 것입니다. 권리를 행사하려면 반드시 만기전에 행해져야 합니다. 때문에 옵션의 만기가 다가올수록 옵션의 가치는 낮아지게 됩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옵션과 비슷한 예로 자동차 보험이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계약한다는 것은 어떤 정해진 기간안에 어떤 이벤트(예를들면 사고)가 발생했을때 보상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사는것이죠. 만기일이 다가옴에도 불구하고 그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면 그 권리에 대한 시간가치가 줄어듦으로서 자동차 보험의 가치가 낮아집니다. 결국 만기가 되면 시간가치가 완전 소멸하게 되는것이죠. 옵션도 마찬가지로 만기일 이후에 시간가치(참고글 링크)가 0이 됩니다.  반면에 주식은 특별히 정해진 만기일이 없고 지속되는 것이죠. 반면에 주식의 경우 만기일이 없기 때문에 옵션과 비슷하게 시간가치라는 개념을 적용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옵션에는 행사가가 존재합니다. 옵션은 권리이고 그 권리의 행사가능 여부를 가리는 기준이 필요한 것입니다. 반면, 주식은 그러한 기준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행사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식에서 공매도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빌린 후 시장에 미리 파는것)는 증권사로부터 미리 주식을 빌려야 합니다. 하지만 옵션에서 Naked 매도 포지션은 누군가에게 기초주식을 빌리지 않아도 됩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 

미국옵션강의
LowKey

LEAPS를 활용한 장기 주식투자

레딧으로 배우는 투자 그 두번째! LEAPS 콜옵션을 활용하면 저렴한 주식매수의 효과를 낼 수 있다? LEAPS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LEAPS를 활용해 시간가치 하락의 늪에서 멋어날 수

자세히보기 »
개인 재무 / 경제적 자유
LowKey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 연금으로 직장생활 첫해에 5만불을 세이브 할 수 있다면? 이번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했고 여러분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주제입니다. 미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401k는

자세히보기 »
옵션 양매도 short Straddle
중립+낮은변동성
LowKey

양매도 (Short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옵션 양매도 (Short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일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자세히보기 »
주식 | ETF
LowKey

3일만에 역대급 $150밀리언 손실

** 제임스 코디어 관련 부분은 위의 영상 22분부터 참고하세요. ** 베스트셀러 “현명한 옵션매도 투자자“의 공동저자이자 잘나가는 헤지펀드 매니져중 한명이었던 제임스 코디어 (James Cordier). 옵션매도에 있어서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Mikook Option단체톡 참여하는 방법

최근 단체톡 광고스팸 봇이 많은 관계로 새로운 참여자 입장시 비밀코드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비밀코드는 아래의 세가지를 번갈아가며 사용할 예정이니 단체톡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

옵션 개별포지션을 넘어서 이번에는 옵션 “포트폴리오”의 개념으로 리스크 관리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입문, 초급, 중급과정을 통해 옵션경험을 충분히 쌓으셨다면 이제 기초자산 가격의 움직임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의 프리미엄이 내재가치만으로 거래될때?

지난 여러 강의에서 옵션의 가치(Premium)는 크게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와 시간가치(Extrinsic value 또는 Time Value) 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옵션트레이딩을 하시다 보면 프리미엄이 내재가치와 완전 거의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이 시간가치 없이 내재가치에 거래되는 상황을 “Trading at Parity”라고합니다.

시간가치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다? 옵션초보분들에게는 흥미로운 주제일것 같은데요. 과연 Trading at Parity의 상황은 언제 발생하며 또 왜 그런상황이 발생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세히보기 »
LowKey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 조심 또 조심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 전략은 옵션전략중에 가장 위험한 전략중 하나입니다. 손실이 무한대가 될수도 있기에 정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는 전략인만큼 brave님께서 말씀주신것처럼 최고옵션 레벨을 qualify하는 허락을 받아야

자세히보기 »
양매수 Long Straddle
LowKey

양매수 (Long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Long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자세히보기 »
LowKey

캘린더 스프레드 – 변동성은 나의편

이번시간은 변동성 투자의 꽃, 캘린더스프레드 옵션전략을 배워보겠습니다.  사실은 조금 옵션에 대해서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서도 이해하기 힘들어하시는 주제라 소개를 망설이고 있었는데요. 마침 코난님게서 궁금해 하시는것 같아서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