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의 답변은 증권사마다 틀릴수 있으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TD Ameritrade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지금 드리는 답변은 TD Ameritrade에서 2021년 12월에 직접 답변을 받은것을 근거로 합니다.
질문 1) 미국주식 옵션계좌를 열려면 주식계좌를 열고 옵션계좌를 따로 또 열어야 하나요?
따로 옵션계좌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보통 증권사 계좌를 사용하시되 대신 옵션을 거래할 수 있는 옵션레벨에 대한 허가를 증권사로부터 받으셔야 합니다. 허가를 받는 방법은 TD Ameritrade의 경우 먼저 tdameritrade.com으로 가셔서 My Profile > General >Elections and Routing을 눌러주세요. Elections and Routing 밑에쪽에 Option Trading이라는곳이 보이실겁니다. 그곳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하신 후 TD에서 바로 허가여부를 알려줄 것입니다. 허가가 되었다면 잔고가 있다는 가정하에 바로 그다음날부터 트레이딩이 가능합니다.
질문 2) 미국주식 옵션을 하려면 최소로 필요한 잔고는 얼마인가요?
TD Ameritrade의 경우 정해진 최소잔고 요구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캐쉬계좌가 가닌 마진계좌를 오픈하실 경우 최소 $2,000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Naked Option (네이키드 옵션 매도)를 하시려면 적어도 $5,000의 잔고가 필요합니다.
질문 3) 네이키드풋이나 네이키드콜을 하려면 레벨3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뜻이며 어떻게 증권사로부터 허가를 받나요?
옵션은 전략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위험도의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투자자의 입장 뿐만 아니라 증권사의 입장에서의 위험도 또한 투자자가 어떤 옵션전략을 하느냐에 따라 틀려집니다. 때문에 증권사마다 투자자마다 옵션 등급을 두어 어떤 옵션전략을 할 수 있는지 정해줍니다. TD의 옵션등급별 구사할 수 있는 옵션전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벨1 현금계좌 – 커버드콜 또는 Cash Secured Put
- 레벨2 현금계좌 – 옵션 매수전략 (콜옵션 매수 / 풋옵션 매수 / 기타 함성 매수전략)
- 레벨2 마진계좌 – 크레딧 스프레드 또는 커버드풋
- 레벨3 마진계좌 – 네이키드 옵션 전략 (풋옵션 매도 / 콜옵션 매도)
레벨3 허가여부는 투자자의 옵션 경험, 옵션 지식, 인컴수준, 자금의 출처등을 복합적으로 심사한 후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증권사마다의 주관성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질문 4) 옵션전략이 너무나도 많은데 초보자로써 어떤전략부터 순서대로 시도해보고 연습해야 할까요?
정해진 순서는 없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계좌상의 제약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이유들을 고려했을때를 기초로 말씀드립니다. 1) 최대가능손실이 정해져 있는 옵션 매수전략 (Long Call 또는 Long Put)을 먼저 공부 및 가상거래 해보시고 2) 커버드 매도전략 (커버드콜) 연습을 통해 먼저 옵션 매도전략을 확실히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3) 스프레드 거래를 통해 매수와 매도 포지션을 복합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익히시고 4) 네이키드 옵션 매도 중에서 Naked Put 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5) 마지막으로 가장 위험한 Naked Call이 있는데 이 전략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옵션에 대한 경험을 수년간 쌓았고 이해도가 95%이상 된다고 생각하실때에만 도전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주의: 미옵은 Investment Advisor가 아니며 위에 전해드린 내용은 증권사로 부터 얻은 답변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옵션전략별 위험도에 대해서 이해가 확실하지 않다면 실행에 옮기기 전 본인이 고용한 전문인과 꼭 먼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