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콜옵션과 풋옵션

콜옵션과 풋옵션

콜옵션과 풋옵션

앞선 강의에서 옵션은 이의 가치가 다른 기초자산에 근거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옵션은 그 기초자산과 관련된 “권리”를 의미한다고 배웠지요. 이번 두번째 입문자 강의에서는 콜옵션과 풋옵션의 차이에 대해서 배워볼텐데요. 그에 앞서 American Option(미국식 옵션)과 European Option(유럽식 옵션)의 차이부터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유럽형 옵션은 만기일 당일에만 권리의 행사가 가능합니다. 보통 지수(Index)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들이 유럽형 옵션들이 많습니다.

미국형 옵션은 옵션 매수자가 만기 전 언제든지 권리 행사가 가능합니다. 물론, 내가격 (In-the-Money)일 경우에만 행사를 하겠죠. 사실, 내가격일때도 행사를 안해야 더 유익한 상황일때도 있습니다. 그부분은 나중에 트레이더 강의 시간때 자세히 따져보기로 하고 오늘은 기초 컨셉에 포커스 해보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러한 미국형 옵션의 특징때문에 옵션 매도자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훨씬 더 많습니다. 예를들면, 기초자산의 배당락 (Ex-Dividend)의 전날 옵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를 할까 불안할 수 있는 상황이 있겠습니다 – 배당은 배당락일 이전에 그 기초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쪽으로 갑니다. 미국형 옵션에는 미국 개별주식과 ETF 옵션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 강의를 배우고 있는 이유는 미국 개별주식 옵션을 하기 위함이므로 앞으로 여러분은 미국형 옵션에 적응하셔야 합니다. 

자, 그럼 미국형 옵션을 전제로 앞으로의 강의를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차이는 그 권리의 종류에 따라 나뉩니다.

콜옵션

콜옵션은 옵션매수자에게 기초자산을 정해진 행사가에 만기일 이전 아무때나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풋옵션

풋옵션은 옵션매수자에게 기초자산을 정해진 행사가에 만기일 이전 아무때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오늘의 핵심포인트인 네가지의 옵션거래인 관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옵션에서 내가 가질 수 있는 포지션은 무조건 아래 네개중 하나이므로 이 컨셉만큼은 100% 이해하시고 다음 강의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1. 콜옵션 매수자 (Call Holders) – 기초자산 매수권 소유
  2. 콜옵션 매도자 (Call Writers) – 기초자산 매도 의무
  3. 풋옵션 매수자 (Put Holders) – 기초자산 매도권 소유
  4. 풋옵션 매도자 (Put Writers) – 기초자산 매수 의무
미국 주식 옵션 만기 손익 그래프
콜옵션 매수 손익그래프
콜매수

콜매수는 미국 주식이 상승세(Bullish)가 예상될때 잡는 포지션입니다. 만약에 옵션 만기일 전에 기초주식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콜매수자는 옵션을행사합니다. 콜매도자로 부터 행사가 A에 매수를 한다음 주식시장에서 더 비싼 가격에 바로 매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수익: 무한대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손실: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손익분기점: 행사가 + 프리미엄
풋옵션 매수 손익그래프
풋매수

풋매수는 미국 주식이 하락세(Bearish)가 예상될때 잡는 포지션입니다. 만약에 옵션 만기일 전에 기초주식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 풋매수자는 옵션을행사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크게 하락한 기초주식을 매수한 다음 풋매도자에게 부터 행사가 A에 매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수익: 행사가 –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손실: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손익분기점: 행사가 – 프리미엄
콜옵션 매도 손익그래프
콜매도

콜매도는 네가지중 가장 위험도가 큰 옵션포지션입니다. 보통 미국 주식이 일정 수준 더이상 오르지 않을것이 예상될때 잡는 포지션입니다. 만약에 옵션 만기까지 행사가 아래에서 머문다면 매도한 콜옵션은 휴지가 된다는 바램에서 입니다.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수익: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손실:  무한대 (가장 위험)
  • 옵션만기일 손익분기점: 행사가 + 프리미엄
풋옵션 매도 손익 그래프
풋매도

풋매도는 보통 미국 주식이 일정 수준 더이상 내려가지 않을것이 예상될때 잡는 포지션입니다. 만약에 옵션 만기까지 행사가 위에서 머문다면 매도한 풋옵션은 휴지가 된다는 바램에서 입니다.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수익: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최대 가능 손실:  행사가 – 프리미엄
  • 옵션만기일 손익분기점: 행사가 – 프리미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 

미국옵션강의
LowKey

나의 옵션 거래 실수 – 풋옵션 매도

나의 옵션 거래 실수 시리즈 그 첫번째입니다.  옵션거래를 하시다 보면 옵션 매도포지션에서 엄한 실수를 범할때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옵션의 경우 American Style (미국형 옵션)의

자세히보기 »
옵션 양매도 short Straddle
중립+낮은변동성
LowKey

양매도 (Short Straddle)

전략의 난이도 옵션 양매도 (Short Straddle)는 합성하는 방법은 쉽지만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전략입니다. 왜냐하면 기초주식의 주가가 많이 움직일 경우 큰 프리미엄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의 기본을 어느정도 익히셨다면..

이글을 보고 계실때쯤이면 이제 옵션투자의 기본은 어느정도 다지셨을꺼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어느정도 실전도 도전해 보셨을것 같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셨을것 같고요.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질문과 답변을 보면서 여러분들께서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LEAPS를 활용한 장기 주식투자

레딧으로 배우는 투자 그 두번째! LEAPS 콜옵션을 활용하면 저렴한 주식매수의 효과를 낼 수 있다? LEAPS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LEAPS를 활용해 시간가치 하락의 늪에서 멋어날 수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실적발표를 활용한 옵션전략

매분기마다 있는 주식의 실적발표는 옵션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그리고 실적발표를 활용해 수익을 낼 수 있는 옵션전략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이번시간에는 어제 Zoom미팅에 참여해 주셨던 분들께 설명을

자세히보기 »
중수
LowKey

VIX 옵션의 모든것

VIX 옵션은 S&P 5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VIX 지수에 거래되는 옵션입니다. 이 글에서는 VIX 옵션의 세부 사항을 설명하고, 다른 옵션과 비교하여 그 독특한 특성에

자세히보기 »
LowKey

리버스 칼라 (Reverse Collar) 전략

이번시간에 다뤄볼 신기한 합성 옵션 전략은 리버스 콜라 (Reverse Collar) 전략입니다. 뭔가 이 옵션 전략의 이름만 봤을때 너무 어려운 전략인것 같죠? 하지만 어려운 용어에 비해 상당히 이해하기 쉬운 전략이니 미옵만 믿고 따라오세요. 실제로 미국 옵션시장에서 관찰된 예제를 이용해 10분안에 확실히 이해시켜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풋옵션 매도 손익 그래프
LowKey

풋매도 (Short Put)

자유게시판 전략의 난이도 풋옵션 매도 포지션은 높은 위험을 동반하는 투자방식이므로 MikookOption의 옵션 강의 중수 이상을 이수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전략입니다. 전략의 목표 프리미엄 인컴 풋옵션 매도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의 프리미엄이 내재가치만으로 거래될때?

지난 여러 강의에서 옵션의 가치(Premium)는 크게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와 시간가치(Extrinsic value 또는 Time Value) 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옵션트레이딩을 하시다 보면 프리미엄이 내재가치와 완전 거의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이 시간가치 없이 내재가치에 거래되는 상황을 “Trading at Parity”라고합니다.

시간가치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다? 옵션초보분들에게는 흥미로운 주제일것 같은데요. 과연 Trading at Parity의 상황은 언제 발생하며 또 왜 그런상황이 발생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세히보기 »
LowKey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 연금으로 직장생활 첫해에 5만불을 세이브 할 수 있다면? 이번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했고 여러분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주제입니다. 미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401k는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