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으로 배우는 투자 그 두번째! LEAPS 콜옵션을 활용하면 저렴한 주식매수의 효과를 낼 수 있다? LEAPS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LEAPS를 활용해 시간가치 하락의 늪에서 멋어날 수 있는 방법 오늘 미국옵션에서 배워봅시다.
LEAPS 란?
LEAPS란 상장된 옵션들중 만기일이 1년을 넘어가는 장기 옵션들을 뜻합니다. LEAPS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 Deep In-the-Money (DITM) 콜옵션의 경우 높은 델타로 인해 기초주식 매수의 대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시간가치의 하락으로 부터 상대적으로 단기옵션들보다 덜 타격을 받습니다.
- 보통 커버드콜보다 저렴한 Poor Man’s Covered Call (PMCC)로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유동성이 보통 Monthly 옵션들보다 떨어질 수 있으며 때문에 bid-ask spread가 보통 옵션들보다 넓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때문에 투자 진입시와 엑시트시에 Limit Price 설정에 조금더 신중을 가해야 하며 원하는 매수(매도)가를 위해서는 조금더 참을성이 요구됩니다.
오늘의 레딧액션 (Reddit Action) 주제
레딧의 한 옵션 트레이더 유저께서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위의 유투브 영상 참고). 본인이 포드주식(Ticker: F)의 장기 콜옵션 Long LEAPS Call 포지션을 들고 계신데 현재 주가가 어느정도 올라왔지만 수익실현은 하기 싫으시다고 합니다. 그런데 커버드콜로 변환시켜서 프리미엄을 얻는 전략을 하기에는 현재 시장상황이 저변동성 (Low Volatility)상황이라 망설여 진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콜옵션 매수전략이시기 때문에 아무래도 시간가치의 하락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셨나 봐요. 이러한 고민점들을 공유해 주셨고 다른 레딧 유저분들께서 답변을 주셨습니다.
- 깊은 내가격 (Deep-in-the-Money) 옵션이기에 프리미엄의 대부분이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에 있다. 따라서 외재가치 (Extrinsic Value 또는 Time Value)의 하락은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 왜 주식을 매수하지 콜옵션을 사용했는가? 그 이유는 레버리지 때문이다. LEAPS를 사용하면 Deep-in-the-Money 콜옵션일 경우 델타가 높기 때문에 주식매수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 Poor Man’s Covered Call (PMCC)로의 전환을 왜 망설이는가? 그이유는 현재 변동성이 낮아 한계약당 프리미엄을 약 10불밖에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글쓴이는 차라리 upside potential을 살려두려고 커버드콜을 하지 않기로 한듯 하다.
더 자세한 설명은 위의 유투브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혹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지 info@mikookoption으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로우키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