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ook Option

옵션을 배우시기에 앞서..

옵션을 배우시기에 앞서..

옵션을 배우시기에 앞서..

저희 미국옵션(www.mikookoption.com ‘미옵’)은 미주 한인 최대의 주식/옵션 투자 커뮤니티로써 Chartered Financial Analyst(CFA), 그리고 미국 현지의 주식, 채권, 헤지펀드, IB, 옵션투자 관련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인들도 참여하고 있는 건강한 온라인 모임입니다.

전문인들 뿐만 아니라 불과 한달전 주식/옵션을 시작하신 초보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서로가 다른 시각을 공유하고 펀더멘탈에 근거한 건강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는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미옵은 투자리딩을 하는 커뮤니티가 아닙니다. 왜 힘들게 모아온 본인의 자산을 잘 알지도 못하는 모르는 누군가 리딩해주는 곳에 베팅하시나요? 다른 누군가의 의견에 의지하여 투자하는 것보다 본인 스스로 시장을 읽을줄 아는 전문인과 비슷한 역량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바탕으로 한 도움을 받으신다면 결국 다른분의 리딩으로부터 오는 안도감보다 더욱더 값진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각자의 의견을 공유하며 서로 다른 시각에서 종목과 시장을 펀더멘탈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토론은 환영하지만 무분별한 리딩을 장려하고 제공하는 커뮤니티가 아님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미옵’은 특히 미국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미국옵션에 대해서 만큼은 최고의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옵션’이 생소하신 분들은 주변에서 흔히 옵션은 아주 위험한 투자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이유는 굉장히 많은 분들이 옵션을 올바르지 않은 너무나 위험도가 높은 방법으로 활용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옵션 전략들에는 오히려 주식투자보다 훨씬 안전한 전략들도 많이 있으며 제가 실제로 미국 현지의 buy-side 운용사에서 겪고 느낀바 많은 미국의 자산가들은 커버드콜이나 풋옵션 매도등의 옵션전략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의 파생상품 활용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여왔던 워렌버핏의 경우에도 현금자산에 의해 보호가 되는 풋옵션 매도등의 옵션전략들은 본인도 적절히 잘 사용해 왔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옵션에서는 주가방향이 틀려도 수익을 낼 수 있다?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내는방법은 정해져 있습니다. 주식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위 또는 아래의 방향이 무조건 맞아야 하지요. 옵션전략에서는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주가뿐만 아니라 시간,변동성,이자율등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만약에 나의 주식 선택 성공률이 50%가 되지 않더라도 수익을 낼수가 있습니다.

옵션으로는 분산투자가 불가능하다?

현재 기준 미국에 상장된 옵션거래를 할 수 있는 주식과 ETF는 4000개가 넘습니다. 그리고 요즘 ETF들이 풍부해 져서 커버하지 않는 자산군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그뜻은 적절한 레버리지 활용 아래에서 옵션으로도 충분한 분산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옵션투자의 높은 진입장벽이 왜 우리에게는 이득인가?

옵션은 주식투자보다 진입장벽이 훨씬 높은것은 사실입니다. 제가 오랜시간 경험한 바에 따르면 옵션을 70퍼센트 이상 이해하고 거래를 하는 시장참여자들은 50퍼센트도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투자성공률이 높지 않은 콜옵션과 풋옵션매수만을 활용한 방향성 매매만을 하고 있으며 이는 그 반대편에 있는 투자자들에게 많은 기회들을 안겨주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흔히 투자는 “Educated Guess”라고 하지요. 투자는 어쩔수 없이 ‘Guess’라는 행동을 동반하는데 여기에서 ‘Educated”이 투자성공률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일관되고 지속가능한 투자전략의 근본이 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번 거래해서 6번을 성공하더라도 그 똑같은 전략을 똑같이 10000번 시도했을때에 6000번을 성공할 수 없는 전략이라면 그것은 냉정히 운으로 얻어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도박을 하는 사람들도 충분한 도박의 샘플사이즈가 쌓이지 않았을때에는 운으로 인한 높은 수익성공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번 이만번 같은 방식으로 운의 도움을 빌어 하우스에 도전을 했을시에 장기적으로 결과는 보나마나인 것이지요. 지금 역대급의 불장에서 좋은 결과물을 내고있다는 자만감보다는 앞으로 고금리 시대에서 시장이 하락을 하던 사이드로 가던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다같이 갖추자
라는 것이 저희 ‘미옵’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미국 주식/옵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앞으로도 다같이 서로 배우며 윈윈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옵션 커뮤니티장 로우키 올림

트레이더
LowKey

옵션매매일지 작성법

미국주식옵션을 거래하는 개미투자자들이 어떻게 하면 옵션매매일지 작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옵션거래는 활발히 해왔지만 정작 옵션매매일지 작성에는 소홀했던것 아닐까요? 미옵에서 여러분께 정말 쉽게 매매일지를 작성하는법 알려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Bull Put Spread
강보합
LowKey

Bull Put Spread

전략의 난이도 Bull Put Spread는 포지션과 위험관리와 관련해 높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는 전략입니다. 적어도 몇년동안 개인적으로 옵션 거래를 해오셨거나 전문인들에게 적합한 전략입니다.  전략의 개요 수직 스프레드란?

자세히보기 »
개인 재무 / 경제적 자유
LowKey

401K로 첫해에만 5만불 모으기

401k 연금으로 직장생활 첫해에 5만불을 세이브 할 수 있다면? 이번글은 제가 실제로 경험했고 여러분도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주제입니다. 미국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401k는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옵션의 프리미엄이 내재가치만으로 거래될때?

지난 여러 강의에서 옵션의 가치(Premium)는 크게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와 시간가치(Extrinsic value 또는 Time Value) 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옵션트레이딩을 하시다 보면 프리미엄이 내재가치와 완전 거의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이 시간가치 없이 내재가치에 거래되는 상황을 “Trading at Parity”라고합니다.

시간가치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이다? 옵션초보분들에게는 흥미로운 주제일것 같은데요. 과연 Trading at Parity의 상황은 언제 발생하며 또 왜 그런상황이 발생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세히보기 »
미국옵션강의
LowKey

주가가 내렸는데 내 풋옵션은 그대로다?

풋옵션 매수(Long Put)을 했는데 주가가 내려가도 수익이 안나셨던 경우 있으시죠? 물론 옵션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당연히 그이유를 아시겠지만 아직 변동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보기 »
LowKey

옵션투자에서 계속 큰 손실이 나고있다면?

아래의 영상에서는 만약 옵션투자에서 계속 큰 손실이 나고 있다면 한번 같이 생각해볼 문제들을 다뤄봤습니다. 저희 미국옵션(미옵)커뮤니티에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신 코난님께서 풋옵션 매도, 커버드콜, 아이언콘돌,

자세히보기 »
콜매수 만기 손실그래프
LowKey

콜매수 (Long Call)

전략의 난이도 적어도 미국옵션의 기초강의이상을 이수하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실전에서 사용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전략의 목표 강세장에서의 수익 최대화 콜매수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강세장에서 투자금을 최소화 하면서

자세히보기 »
LowKey

콜옵션 풋옵션 동시매수!

안녕하세요 미국옵션의 로우키 입니다. 실적발표시즌에는 기초주식들이 보통때보다 많은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옵션투자자들은 이를 활용한 여러가지 다양한 옵션 전략들을 사용하는데요. 오늘 Reddit Action시간에서는 u/Perfect-Necessary-12 라는 분께서

자세히보기 »
LowKey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 조심 또 조심

네이키드 콜옵션 매도 전략은 옵션전략중에 가장 위험한 전략중 하나입니다. 손실이 무한대가 될수도 있기에 정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는 전략인만큼 brave님께서 말씀주신것처럼 최고옵션 레벨을 qualify하는 허락을 받아야

자세히보기 »
LowKey

콜옵션과 풋옵션

앞선 강의에서 옵션은 이의 가치가 다른 기초자산에 근거하는 파생상품의 한 종류라고 배웠습니다. 또한, 옵션은 그 기초자산과 관련된 “권리”를 의미한다고 배웠지요. 이번 두번째 입문자 강의에서는 콜옵션과

자세히보기 »